보호계전기
Home > 품목별 적용표준 > 보호계전기
변압기 차단기 개폐기 퓨즈 변성기 보호계전기 피뢰기 케이블접속재
누전계전기
KS C 8328
이 규격은 주파수 60 Hz의 교류 600V 이하인 전로에 사용하는 정격 전류 2 500A 이하의 전류 동작형 누전 계전기(이하 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규정한다.
과전류 계전기
ES-5945-0001
이 규격은 기기 또는 선로의 과부하, 단락 및 지락고장전류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함으로서 해당기기 및 선로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과전류 계전기(이하 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재폐로부 과전류 계전기
ES-5945-0002
이 규격은 기기 또는 선로의 과부하, 단락 및 지락고장전류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하고 자동 재폐로를 수행 하는데 사용되는 재폐로부 과전류 계전기(이하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과전압 계전기
ES-5945-0003
이 규격은 계통의 이상상태(지락고장 또는 이상운전상태)로 기기나 선로에 과전압이 발생할 때 이를 검출하여 회로 차단 또는 경보함으로서 과전압 상태의 기기나 선로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과전압 계전기에 대하여 적용한다.
저전압 계전기
ES-5945-0004
이 규격은 계통의 저전압 또는 무전압을 검출하여 회로 차단 또는 경보함으로서 저전압 상태의 선로 또는 기기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저전압계전기에 대하여 적용한다.
방향성 과전류 계전기
ES-5945-0006
이 규격은 송?배전선로에서 단락 또는 지락 고장이 일어났을 때 일정방향의 고장 선로를 선택 차단하여 선로 및 기기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단락 및 지락 보호용 방향성 과전류계전기(이하 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재폐로 계전기
ES-5945-0009
이 규격은 배전선로의 순간고장시 차단될 때 차단기를 다시 자동재투입시켜서 전력공급지장을 감소시키는데 사용되는 배전선의 재폐로용 계전기(이하 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디지털 저주파수 계전기
GS-5945-0016
이 규격은 계통의 주파수 저하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 또는 경보함으로서 계통을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저주파수계전기(이하 계전기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과전압보호 IED
GS-5945-0021
이 규격은 계통의 이상상태(지락고장 또는 이상운전상태)로 기기나 선로에 과전압이 발생할 때 이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 또는 경보함으로 서 과전압 상태의 기기나 선로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보호 ㆍ 감시 ㆍ 제어 ㆍ 계측 ㆍ 인터록용 지능형 디지털 전자장치(이하 IED라 한다) 및 그 부속품에 대하여 적용한다.
재폐로기능부 과전류보호 IED
GS-5945-0024
이 규격은 기기 또는 선로의 과부하, 단락 및 지락고장전류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하고 자동재폐로를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보호?감시?제어?계측?인터록용 지능형 디지털 전자장치(이하 IED라 한다) 및 그 부속품에 대하여 적용한다.
25.8kV용 과전류보호 IED
GS-5945-0025
이 규격은 기기 또는 선로의 과부하, 단락 및 지락고장전류를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하는데 사용되는 보호?감시?제어?계측?인터록용 지능형 디지털 전자장치(이하 IED라 한다) 및 그 부속품에 대하여 적용한다.
저전압 보호 IED
GS-5945-0026
이 규격은 계통의 저전압 또는 무전압을 검출하여 회로를 차단 또는 경보함으로서 저전압 상태의 기기나 선로를 보호하는데 사용되는 보호ㆍ감시ㆍ제어ㆍ계측ㆍ인터록용 지능 형 디지털 전자장치(이하 IED라 한다) 및 그 부속품에 대하여 적용한다.
디지털 보호계전기
KEMC 1120
이 규격은 수배전반의 디지털 보호계전기에 대하여 적용한다.
아크 보호계전기
KOEMA-0930
이 표준은 수배전반에서 발생하는 내부 아크 사고(Internal Arc Flash)로부터 기기와 인명을 보호하는 수배전반용 아크 보호 계전기(또는 Arc Protection Relay)에 적용한다. 수배전반용 아크 보호 계전기는 아크에 대한 보호기능을 주 기능으로 수행하는 전용의 계전기와 통상의 디지털보호계전기에 설치되어 아크 보호 기능을 수행하는 아크 보호 모듈(또는 Arc Protection Module)을 모두 포함한다.
본 표준에서 언급하는 모든 아크 보호 계전기, 아크 전용 계전기, 아크 보호 모듈은 수배전반용이다.
고압 지락 계전장치 (폐지) ⇒ 대체표준 없음
KS C 4601
이 규격은 영상 변류기와 지락 계전기의 결합으로 구성된 고압 지락 계전 장치로서, 주로 전기 수요 장소의 6600V 또는 3300V 전로의 지락 보호 목적에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규정한다.
전력용 보호계전기
JEC 2500
전력선(송전선, 배전선)와 전력 기기(발전기, 변압기 등)등에 발생한 이상 상태에 응동하고 최대한 피해를 줄이고 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계전기를 보호 계전기라. 즉, 정상 상태와 이의 평소 상태를 전기량 또는 물리량의 변화에 따른 판별하는 것이다
과전류 계전기
JEC 2510
과전류 계전기로는, 미리 정해진 정정치보다 큰 전류가 흐르면 동작하는, 그 원인이 된 고장점을 전력 계통에서 분리해서,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차단기를 작동시키는 신호를 출력한다. 즉, 보호 계전기는 그 접점에 의해서 차단기의 지연 제외 코일을 여자 하고, 차단기 개방(트립) 시키는 것이다.
전압 계전기
JEC 2511
과전류 계전기로는, 미리 정해진 정정치보다 큰 전류가 흐르면 동작하는, 그 원인이 된 고장점을 전력 계통에서 분리해서,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차단기를 작동시키는 신호를 출력한다. 즉, 보호 계전기는 그 접점에 의해서 차단기의 지연 제외 코일을 여자 하고, 차단기 개방(트립) 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