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표준 (documentary standard) |
측정표준 (measurement standard) |
참조표준 (reference standar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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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사회의 모든 분야(생산·유통·소비·교통·통신·무역·서비스·보건·교육·행정·국방·건설·환경 및 생활 등)에서 총체적인 이해성·안전성·효율성·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강제 또는 자율적으로 일정 기간 적용하는 문서화된 규정·사양·용어·부호·기호 등 | 길이·시간 등과 같은 물리적 양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해 세계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국제 단위계(SI: International System of Unit)의 7개 기본 단위와 2개의 보충 단위 및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유도 단위를 나타내기 위한 것, 표준 기준과 측정 계량 단위 및 표준 기준 물질 등 | 측정 가능한 물리 또는 화학적 특성과 관련된 정량적 정보로서 그 신뢰성이 엄격히 평가된 정보, 물리 화학 상수, 관측 자료, 통계 데이터 등 |
국제표준 | 국제 표준화기구가 제정하고 그 회원국 등이 활용하는 표준(제정주체: ISO(국제표준화기구),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ITU(국제전기통신연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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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표준 | 유럽 등 특정 지역에서 제정하여 활용하는 표준(제정주체: 유럽표준화위원회(CEN) 등) |
국가표준 | 국가 표준화기구가 제정하고 그 국가에서 사용하는 표준(우리나라의 KS, 일본의 JIS 등) |
단체표준 | 업계, 단체, 학회 등의 연합체들이 제정하여 사용하는 표준으로, 연합체에 가입했거나 이 표준을 승인한 회사와 단체 및 학회에 모두 적용(제정주체: 미국 ASTM(미국재료시험협회), IEEE(전기전자기술자협회) 등) |
사내표준 | 특정 조직 내에서 제정하고 활용하는 표준 |
호환성 확보 | 기능이나 성능을 유지하면서 장치나 기기의 부품 등 구성 요소를 다른 기기의 요소와 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상용성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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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품질 보장 |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소한의 품질 요건을 마련하고 만족시킴 |
정보 제공 | 소비자와 표준 사용자들에게 중요 정보 제공 |
새로운 무역규범 | 환경, 보건, 안전 등에 관해 자국에 유리한 국제표준을 제정하여 무역 경쟁의 수단으로 활용 |
사회 통합 | 보건, 안전, 환경 등 사회의 건강과 안녕을 위한 규범 마련 |
사회적 책임 이행 | 기업의 윤리 의식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 표준을 추진(ISO 26000 등) |
기업 경영전략 | 표준 제정 과정에서 시장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반영하기 때문에 전략적 경영활동이 가능 |
기술혁신도구 | 기술 경제적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선의 기술(state-of-the-art)을 선택 |
합의성 | 표준의 최종안을 이해관계자(회원 등)에 돌려 투표를 통해 합의 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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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성 | 제정 과정은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공개 |
독립성 | 특수 이익을 위한 압력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집행 |
정당성 | 표준 제정 절차는 공정하게 구성, 참여자들간 공평성 확보 |
효율성 | 가능한 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가장 적절하게 제정 |
투명성 | 논의 과정과 재정 운영을 비롯한 모든 표준 제정 과정은 투명하게 진행 |
개방성 | 모든 이해 관계자들은 표준 제정 과정에 참여 |
시장연계성 | 시장의 가치와 경제성에 적합하게 제정 |
시의성 | 시대적 요건에 맞게 시의 적절하게 제정 |